IB Forum

  • IB 사업본부소개
  • IB란
    • ECM
    • DCM
    • M&A
  • IB 업계순위
  • 공지사항

IB란 | ECM

HOME > IB Forum > IB란

ECM(Equity Capital Market)

주식 및 주식과 연계된 CB, BW, EB 등의 금융 상품을 통하여 투자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을 말하며, 유화증권은 IPO, 신주 발행, 구주 매출(Block trade), CB, BW 등 해당 기업의 Needs에 맞는 최적의 금융 상품을 통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컨설팅 및 모집 주간 업무를 수행합니다.

IPO

기업이 공개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는 최초의 자격을 부여받는 과정으로 엄격한 절차를 거칩니다.

IPO 절차
신주 발행

신주, CB, BW 발행은 자본시장에서의 직접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 주주배정,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, 주주우선공모, 일반공모, 제 3자 배정, 직접공모 등으로 나누어진다. 유화증권은 신주 발행시 투자중개업자로 단순모집주선업무 및 공모된 주식을 실권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총액 및 잔액인수의 업무를 수행합니다.

신주 발행
형태 정의
주주배정

(구주주 배정방식)

기존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증자 방법으로 상법 제 418조 "정관에 다른 정함이 없으면 회사의 주주는 그가 가진 주식의 수에 따라서 신주의 배정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"는 법규규정에 근거한다. 따라서, 구주주의 신주인수권 비율만큼 구주주에게 신주를 배정하고 청약결과 발생하는 단수주 및 실권주는 이사회 결의에 의해 3자 배정 또는 미발생 처리함. 한편 신주인수권 양도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결의사항으로 신주인수권의 양도가 허용될 경우 기존 주주가 자신에 배정된 신주인수권을 타인에게 매매를 통하여 양도 할 수 있음.
주주배정 후 실권주

일반공모

주주배정 방식에서 파생한 증자방법으로 주주배정 방식의 증자를 실시한 후 발생하는 실권주식을 일반인에게 공모하는 증자 방식임. 신주인수권의 양도가 허용될 수 있음.
주주 우선 공모방식 기존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이 아닌 우선청약권만을 부여하는 증자방법이이다. 구주주에게 우선청약권을 부여하고 청약결과 발생하는 실권주식은 일반에게 공모하는 방식으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와 진행 절차는 유사함. 단, 일반 공모 후 발생하는 실권주식을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고 대표주관회사가 인수하거나 미발행 처리함.
일반공모 정관에 정함이 있는 경우에 그 발행한도 내에서 이사회결의로써 유상증자 시 구주주의 신주인수권을 배제하고 일반에게 공모하는 방식임. 기존 주주 가치 보호를 위하여 발행가액 산정 시 할인율을 30%이내로 제한하며 최종 발생하는 실권주식은 대표주관회사의 인수 혹은 미발행 처리함.
제 3자 배정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배제하고 제 3자에게 배정하는 방법으로 정관상 신주인수권 배제에 관한 규정이 있거나 주주총회 특별결의로써 특정의 제 3자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. 단, 발생가액 산정 시 할인율은 10%이내로 엄격히 제한됨.
직접공모 비상장법인이 인수인을 통하지 않고 자기의 계산으로 직접 주식을 모집 및 매출하는 유상증자 방식이다.
CB, BW, EB
전환사채 (CB : Convertible Bond)

전환사채권자에게 전환기간 내에 주어진 조건 (전환조건)으로 당해 사채발행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 즉, 전환권이 부여된 사채를 말합니다. 전환사채는 법률적으로는 사채이지만 경제적으로는 잠재적 주식인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사채와 주식의 중간적 형태의 증권입니다. 사채와 주식간의 선택(Option)은 전환사채권자의 고유한 권한입니다

신주인수권부사채(BW : Bond with Warrant)

사채권자에게 발행 후 일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에 정해진 가격(행사가액)으로 발행회사의 일정수의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(신주인수권)가 부여된 사채를 말합니다. 발행된 사채권은 존속하며 단지 그 사채에 신주인수권이라는 옵션이 부여되어 있고 그 옵션은 정해진 기간 내라면 언제든지 사채권자가 행사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신주인수권부 사채를 보유한 사채권자가 신주인수권을 행사하면 발행회사는 구주주들의 신주인수권이 배제되는 일시적이고 부분적인 유상증자가 일어나게 되는 셈입니다.

교환사채(EB : Exchangeable Bond)

상장법인 또는 협회등록법인이 이사회 결의만으로 발행하는 일종의 회사채로서 사채권자에게 일정한 기간 내에 교환청구에 따라 사전에 합의된 조건(교환조건)으로 발행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증권으로 교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를 말합니다.

quick link

TOP
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길 36 유화증권빌딩     TEL. 02-3770-0100     FAX. 02-3770-0235 E-MAIL. webmaster@yhs.co.kr

COPYRIGHTS © 2010 YUHWA SECURITIES CO., LTD  All Rights Reserved.

고객센터 02-566-5522

대포통장 콜센터 02-3770-0006

국가공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마크